Untitled Document
 
 
 

  • 섬진강은 진안군 마이산에서 발원하여 전북, 전남, 경남의 3도 12개 시군의 유역을 거쳐서 500리 물길을 이루는 강으로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강으로 알려져 있다. 강 중류에 위치한 구례군은 지리산과 백운산의 양대 산의 사이를 가르고 흐르는 100리 물길로 강물이 푸른 산을 굽이 돌며 흐르면서 굽이마다 반월형 백사장을 수놓았고, 은어, 숭어, 붕어, 잉어, 장어, 참게 등 30여종의 담수어가 서식하고 있으며, 지난 98년부터 매년 2월 어린연어를 방류하고 있어 산란기에 연어가 회귀하고 있다.
  • 전라선 복선화 공사로 폐선이 구 전라선(구 곡성역~가정 간이역) 10km 구간을 활용하여 380명(좌석 190명)이 탑승할 수 있는 관광용 증기기관 열차를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다.또한 철로 위를 직접 달려볼 수 있는 레일바이크도 탑승할 수 있고, 자녀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으며, 분위기 있는 기차 카페와 토속적인 음식을 즐길수 있는 초가부스에서는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자연이 살아있는 섬진강과 국도 17호선을 따라 구불구불 달리는 열차 여행은 멋진 추억과 낭만을 안겨줄 것이다.
  • 차 문화를 보전하고 보급하는 "하동차문화센터"는 하동차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차의 신비로움을 체험하는 "차문화전시관"과 전통수제다법으로 덖음차 만들기 체험과 하동녹차 다례체험을 할 수 있는 " 차 체험관" 그리고 하동의 전통도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자기체험장"과 다양한 명품하동차를 구입할 수 있는 "차 판매장"이 있다.부대시설인 차문화광장에는 하동차의 역사를 시대별로 이해할 수 있는 "어차동산" 비와 "다촌 정상구 시비"가 있으며 일년 열두달 관광객들의 쉼터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하동야생차 문화축제가 매년 이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 생태과학관은 지리산 자연자원을 활용해 체험 중심의 기초과학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관광기반을 조성하는 등 지리산 자연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보전하기 위해 건립됐다. 2006년 과학기술부의 지방과학문화시설 확충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17억원과 도비 8억원, 군비 17억원 등 42억원을 들여 지었다. 7931㎡ 부지에 2층 규모로 야생화단지, 야외공간 등을 갖췄다. 1층은 체험학습실·수장고, 2층은 지리산 수생태실·전망공간·생태체험실·생태과학실로 구성됐다. 야외에는 전망대와 야외교육장, 전시장·야생화 단지 등을 조성해 섬진강을 조망하면서 야생화를 감상하고 산책할 수 있다.
  •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온천관광특구 내, 사계절 이용 가능한노천온천테마파크와 최신식 호텔시설을 보유한 지리산 온천랜드가 3년 6개월만에 오픈하게 되었다.단 1%의 화학약품도 섞지 않은 100% 천연 게르마늄 온천수를 자랑하는 곳이다. 노천온천테마파크는 폭 100m,높이 8-10m의 자연석으로 만들어진 폭포와 기암괴석이 파노라마형식으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다산을 기원하는 남근석이 모인 탕, 액운을 막아주는 12지신이 새겨진 12개의 탕, 지리산을 병풍처럼 조망하며 즐기는 무릉도원 바데풀, 곰바위와 거북바위탕 등 다양한 테마의 건강 온천욕을 폭포소리와 함께 즐기실수 있다.
  •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연구원에서 반달곰생태학습장을 운영하며 종복원을 위해 애쓰고 있다. 곰은 전 세계적으로 반달가슴곰(Asiatic Black Bear)를 포함하여 8종이 있으며, 북극권과 유라시아, 북미, 동남아시아, 남미(Andes)등에 분포"반달가슴곰은 분포지역에 따라 7개의 지리적 아종으로 분류되는데 우리나라에 서식하고있는 것은 한반도와 러시아 연해주, 아무르, 중국 동북부지방에 서식하는 동북아시아지역 대륙계 반달가슴곰 개체군 (Ursus thibetanus ussricus)에 속함 관람시간 : 09시~ 17시/ 점심시간 : 12시~13시(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 Tel: 061-783-9120